A Study of the AI Based Engineering Big Data Integrated Analysis Support System Development Methodology

Abstract

본 연구는 플랜트 엔니어링의 AI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기 위한 선행단계로써 데이터 수집 및 확보가 관건이다. 따라서 과거 수행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상용데이터(ERP, PMIS)와 공용데이터(EDMS, EVMS)로 구분하여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한다. 참여 회사로는 5개사 데이터 제공 의사를 확답 및 협약서를 통해 협조의사를 받았으며, 4개 회사 이상을 추가 수요사로 협의 중이다. 참여기업 및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AI 지식기반 빅테이터 지원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개방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설계․시공․운영․유지보수의 전주기를 고려하여 AI 기반 엔지니어링 빅데이터 통합분석 지원 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