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Pass-Through MBS)에 대한 가치평가모형 개발 KCI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2016년 말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pass-through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모형과 확장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초모형은 금리, 조기상환율 및 옵션조정스프레드(option-adjusted spread)를 단순하게 가정한 모형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초모형 하에서의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 평가 공식과 시장 데이터를 이용한 평가 예시를 보여주었다. 확장모형은 금리 위험, 조기상환 위험 및 조기상환 위험프리미엄을 반영하여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을 평가할 수 있도록 본 논문에서 처음 설계된 모형이다. 다만 현재 국내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의 거래 데이터가 부족하여 확장모형의 상태변수 및 모수를 추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확장모형 하에서의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 평가 공식을 제시하고, 추후 거래 데이터가 쌓인 후에 확장모형의 상태변수 및 모수를 산출하는 방안을 보여주었다. 현재와 같이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 거래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기초모형을 이용해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을 평가하고, 추후 데이터가 쌓인 후에 확장모형을 이용해 자동이체식 주택저당증권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