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F 데이터에 대한 SPARQL 질의 결과의 개체-관계 변형 KCI

Abstract

온톨로지는 특정 도메인에 속하는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에 대한 형식화된 표현 방법으로서 정보과학 분야, 전자상거래 및 의료 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온톨로지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사용되는 잘 알려진 질의언어인 SPARQL 질의의 결과를 효과적으로 가시화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가시화 방법들은 질의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때때로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황정보, 즉 개념 수준에서의 질의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개체 및 그들간의 관계 등의 개념요소를 효과적으로 가시화하지 못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SPARQL 질의 결과의 스키마 정보를 활용하여 질의 결과를 개체-관계 모델에 매핑하고 가시화 하는 개체-관계 모델 기반 가시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 가시화 방법들이 사용하지 않은 스키마 정보를 이용하여 질의 결과로부터 개념요소들을 추출한다. 그리고 이를 개체-관계 모델의 개념요소에 매핑한 뒤, 개념요소를 기반으로 질의 결과를 의미 있는 단위로 그룹핑하여 가시화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가시화 방법의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개체-관계 모델 관점에서 기존 방법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설명함으로써,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 방법들에 비해 질의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