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he Dynamic Correlation between Innovation Inertia and Business Performance

Abstract

현재 기업들이 직면한 초경쟁 환경에서는 어떠한 경쟁우위나 전략도 장기간 지속되기 힘들다. 이러한 기업환경에서 기업들은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보다 적극적인 혁신활동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다 (Moore, 2005). 그러나, 혁신활동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면 더 좋은 혁신성과를 얻을 것이라는 기대 하에 기업들은 자원배분을 혁신활동에 우선하고 정량적인 혁신활동의 수의 증가를 하였으나 (Grabowski and Mueller, 1978), 최근 연구결과에서 혁신활동에 대한 투입과 산출이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타나면서, 혁신에 대한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Jaruzelski, 2005).본 연구는 혁신관성의 기업성과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혁신관성을 정의하고, 2가지 가설과 혁신관성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후, System Dynamics의 CLD (Causal Loop Diagram, 인과지도)를 활용하여 분석된 혁신관성과 기업성과간의 동태적 상관관계를 모형화하고, 해당 모형을 기반으로 한국 Mobile 시장을 Case Study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