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ATR 기반 SAR 잡음 재밍 성능 분석 KCI

Abstract

SAR(synthetic aperture radar)는 기상 조건 또는 광량과 관계없이 고해상도 영상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군용 목적으로 높은 활용도를 갖는 레이다 시스템이다. 따라서, 적성 SAR 시스템의 영상 품질을 저하하기 위한 SAR 재밍 연구가필수적이다. SAR 재밍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재밍 기법 연구에 앞서 재밍 시스템의 유효성을 판단하기 위한 성능 분석 지표가 필요하다. 현재 재밍 성능 분석에는 Euclidean distance, correlation coefficients 등의 지표가 사용되고 있지만, 현존하는 지표들은 기준 영상에 따라 값이 크게 변하며, 성능 지표를 통한 잡음 재밍 성능 분석이 직관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SAR-ATR(SAR-automatic target recognition)을 통해탐지율을 통한 잡음 재밍 성능 지표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지표는 재밍의 목적인 SAR 영상 품질을 직접적으로 암시하는탐지율을 포함함으로써, 재밍 성능 분석 지표를 통해 SAR 영상의 유효도를 직접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