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주파수 정현파 기반 SAR 재밍 기법에 관한 연구 KCI

Abstract

SAR(synthetic aperture radar)는 이동하는 레이다를 활용해 영상을 형성하는 시스템이다. SAR는 시간과 기후의 제약을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위성을 플랫폼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탐지 식별 등의 군용 목적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SAR 재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SAR 재밍 기법은 잡음 재밍과 기만 재밍으로구분되어 연구되었다. 잡음 재밍은 잡음 신호를 송신하여 SAR 영상의 SNR(signal to noise ratio)을 낮추는 재밍 기법이다. 잡음 재밍은 영상 전체에 퍼져서 드러나며 에너지 효율이 매우 나쁘다. 기만 재밍은 재머가 SAR 신호를 수신한 뒤 재송신해 허위 표적을 생성한다. 기만 재밍은 재머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으며 영상의 내용을 조작할 수 있지만 성공적인기만 재밍을 위한 기술적 요구 사항이 현재 실전에 적용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주파수 정현파를통한 SAR 재밍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영상 내에 직사각형 블록을 생성하여 SAR 영상의 활용도를 낮춘다. 제안된 기법은 송신 신호를 생성하기 쉽고 전력 효율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