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공정 부생가스 기반 메탄올 생산 공정에 대한 전 과정 평가

Abstract

최근 철강 산업, 환경처리시설, 화학 산업 등에서 대량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및 메탄, 일산화탄소 등은 지구 온난화와 화석 연료 고갈과 같은 전 세계적인 문제의 주요 원인이 된다. 철강산업에서 발생하는 철강부생가스는 현재 정제/분리 기술 부족에 따른 회수 비용 과다 및 낮은 열량으로 부가가치가 낮은 발전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소과정에서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 고 있다. 철강부생가스 내 다량의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올 등은 정제를 통해 회수할 수 있다면 화학제품이나 신재생연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며 동시에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 철 강공정에서 배출되는 부생가스는 COG (Coke Oven Gas), LDG (Linz-Donawiz converter Gas), BFG (Blast Furnace Gas)가 있다. 본 연구는 철강부생가스를 기반으로 메탄올을 생산하는 공정을 설 계하고, 기존의 천연가스를 기반으로 메탄올을 생산하는 상용 공 정과의 환경 영향 평가 비교를 진행한다. 지구 온난화 (Global Warming; GW), 화석 연료 고갈 (Fossil Resource Scarcity; FRS)에 대한 환경 영향을 정량화하고, 철강공정 부생가스 기반 메탄올 생 산 공정이 상용 메탄올 생산 공정에 비해 GW 4~12%, FRS 5~14% 만큼 환경 영향 감축의 가능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