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K1 저해제의 virtual screening과 항암제 개발 연구

Abstract

Virtual screening은 drug screening 분야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서 신약 개발에 굉장히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Virtual screening을 이용하면 큰 chemical library를 적은 노동력과 짧은 시간 안에 적절한 hit compound 그리고 lead compound를 찾을 수 있습니다. Chemical library의 모든 compound를 직접 손으로 screening 해야했던 전통적인 방법과 달리 저는 molecular docking software를 사용하여 FDA-approved drug library를 screening 하였습니다. 이러한 Docking tool을 사용하면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적은 노동력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 저는 VRK1의 저해제를 찾았고 이 전체적인 과정과 최종 물질들이 질병 치료에 어떻게 쓰일 지 연구했습니다. VRK1은 폐암 환자에서 크게 발현이 되고 BAF phosphorylation을 통해 cell cycle을 조절하기 때문에 이러한 저해제들은 항암제로 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방대한 chemical library에서 virtual screening으로 VRK1의 저해제를 찾고 HTS 등의 기술과의 결합을 통하면 미래에는 더 강력한 항암제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Virtual screening is an uprising technique to screen chemical libraries with a short period and less labor. Compare to traditional means to screen all the compounds in a chemical library, I used molecular docking software to screen an FDA-approved library. Using various docking tools decreases the human labor that takes to conduct screening and also shortens the time that was invested in this work. I found VRK1 inhibitors with molecular docking simulation and studied how I can use this result to treat diseases. VRK1 is highly expressed in lung cancer and by phosphorylating BAF it regulates the cell cycle, so if we seek inhibitors we can develop them as cancer drugs. With a larger library and combination with HTS, we may find optimized cancer drugs in th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