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이중 연결 기반의 트래픽 스티어링 시스템 KCI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매크로 셀의 트래픽 일부를 스몰 셀로 분산하여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디오 품질 기반 트래픽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매크로 기지국의 무선 자원을 비디오 품질 측면에서 Fairness 과 Social welfare 사이의 균형을 고려하여 할당한다. 사용자 데이터 흐름은 매크로 기지국과 스몰 셀 AP으로 나누어지고 사용자는 동시에 두 곳에서 데이터를 수신한다. 제안된 시스템에서 파운틴 코드는 이중 연결(Dual connectivity) 아키텍처의 실질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SDN 기술은 불안정한 네트워크 상태에 신속하게 대응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제안된 자원 할당 프로세스는 시간 복잡도를 낮추도록 설계되었다. 제안된 시스템은 NS-3를 사용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