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Parallel Processing of a Many-Core GPU

Abstract

Graphic Processor Unit (GPU)의 발전 및 General Purpose on GPU (GPGPU)의 도래로 클러스터나 multi-processor가 요하는 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에서 GPU가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병렬 처리 기법에서 벗어나many-core GPU를 활용하기 위한 병렬 처리 기법을 연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GPU의 동작 특성 및 자원의 특징을 이해해야 하며, GPU의 많은 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각 코어에 할당된 지역 메모리와 각 코어 그룹에 할당된 공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병렬 프로그래밍의 병렬화 효과를 최대로 얻을 수 있다. 이때에 병렬 speedup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메모리의 재사용을 높이고 conflict를 없애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병렬 행렬 곱셈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주었다. 구체적인 메모리 모델을 세우고 실험으로 이 모델의 효용성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