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assisted HTTP Adaptive Streaming over Wi-Fi Network

Abstract

본 논문은 DASH 클라이언트들의 QoE를 향상시키기 위한 Software-defined network (SDN)-enabled Wi-Fi 네트워크 기반의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병목 링크 상에서 DASH 클라이언트들의 경쟁으로 인한 스트리밍 불안정성,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불충분한 사용, 클라이언트 간의 불공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DN 기술을 사용한다. SDN 컨트롤러는 OpenFlow를 이용하여 Wi-Fi 네트워크에 대한 상태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무선 AP는 HTTP 프록시의 역할을 하며 DASH 클라이언트들의 스트리밍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SDN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인 DASH Control Application은 SDN 컨트롤러와 무선 AP에 의해 수집된 정보들을 고려하여 DASH 클라이언트들에게 최적화된 세그먼트 bitrate를 결정하고, 결정된 bitrate를 이용하여 스트리밍을 수행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픈소스 SDN 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였고, 실제 Wi-Fi 네트워크 상에서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