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환경을 고려한 다기능 레이더 시뮬레이터 개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해상 환경을 고려한 다기능 레이더 시뮬레이터 제작을 다룬다. 다기능 레이더가 해상에서 운용되는 상황을 묘사하기 위하여 해상 환경을 모델링하고, 감시 모드와 추적 모드를 나누어 시뮬레이션을 수행 하였다. 해상 환경에서는 레이더의 수신 신호에 표적신호, 다중경로 신호, 클러터 신호가 중첩된다. 때문에 함정 전투체계는 이를 고려하여 빔 패턴을 형성하고, 감시 모드와 추적 모드를 운용해야 한다. 따라서 감시 모드에서는 빔 패턴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항공기 탐색을 위해서 대공 수직 빔 패턴을 형성하였고, 미사일과 함정을 탐지하기 위해서 수평 방향의 팬 빔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감시 모드와 추적 모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해상 환경의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