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통신 채널 환경에서 OFDM을위한 낮은 복잡도의 반복적 채널 추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증폭 후 전달방식(amplify-and-forward: AF)의 협업통신 채널환경에서 다중직교 주파수 분할 방식(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 OFDM)을 위한 낮은 복잡도의 반복적 채널 추정에 관한 연구를 기술한다. AF 프로토콜을 사용한 협업 통신에서, 송신국에서 릴레이를 거쳐 수신국으로 전달되는 경로(concatenated link)의 채널 탭의 최대 지연 (maximum excess delay) 혹은 지연 스프레드(delay spread)는 송신국에서 수신국 또는 릴레이에서 수신국으로의 경로의 그것보다 커지게 된다. 따라서 concatenated link를 기존의 선형보간 (linear interpolation) 채널 추정 기법을 통해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pilot을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반복적 채널 추적 기법은 linear interpolation을 기반으로 하여 pilot에 가까운 위치부터 순차적으로 데이터 심볼을 결정하여 이를 가상 pilot(virtual pilot)으로 활용하고, 이러한 과정을 반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추가적인 pilot 없이 기존의 linear interpolation 채널 추정 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채널 추정 성능을 향상시킨다.

This thesis discusses an iterative channel estimation scheme based on linear interpolation for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 over amplify-and-forward (AF) relaying channels. When the source-relay and relay-destination channels are concatenated in AF protocols, the maximum excess delay of concatenated channel becomes larger than that of the source-relay or relay-destination channel. To estimate the concatenated channel, the system needs more pilot symbols, which reduces the spectral efficiency in case of linear interpolation channel estimation. The proposed scheme performs symbol-by-symbol interpolation, data detection, and channel estimation iteratively to mitigate the effects of the increased delay spread, without additional pilot symbols.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proposed system improves the bit-error-rate (BER) performance of AF-based cooperation, compared with conventional linear interpolation techniq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