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ccess System for Information Sharing

Login Library

 

The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성공에 기여하는 혁신 유형 연구: LCD TV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기업의 성공에 기여하는 혁신 유형 연구: LCD TV 사례를 중심으로
Authors
김정은
Date Issued
2010
Publisher
포항공과대학교
Abstract
기업이 장기간 존속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된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혁신을 통해 시대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결과를 맞기도 한다. 혁신은 기존에 실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기업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법 혹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기업들이 실행하는 혁신은 기업의 성장에 높은 성과를 가져다 주기도 하고 반대로 낮은 성과를 가져다 주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브라운관 TV사업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던 소니가 시장 흐름이 바뀌면서 후발주자였던 삼성전자에게 LCD TV의 선두를 빼앗긴 사례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기업의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나누어 각 기업이 행한 혁신의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혁신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기업이 투자한 연구개발비용 및 매출, 디스플레이서치의 자료를 수집하여 기업별 TV 시장점유율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삼성전자는 브라운관 TV에서 LCD TV로 산업이 전환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유통, 연구개발비용, 디자인 등의 복합적인 혁신을 수행하려 노력했음을 밝혔다. 또한 이러한 혁신이 가능했던 원동력은 삼성전자 특유의 기업 문화와 리더십이 자리잡고 있음을 밝혔다.
URI
http://postech.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545063
https://oasis.postech.ac.kr/handle/2014.oak/554
Article Type
The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