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구성주의를 변호하며: 사회와 자연의 사회적 구성과 자기준거성에 대하여 KCI

Abstract

지금까지 사회구성주의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 이유는 아마도 사회구성주의가 갖고 있는 반철학적 입장과 상대주의와의 연관성 때문이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사회구성주의를 둘러싼 다양한 논쟁 중에서 몇 가지 첨예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사회구성주의’에서 주장하고 있는 사회성과 구성성이 갖는 함의는 무엇인가를 논의하면서 사회구성주의가 형성된 토양이라고 할 수 있는 뒤르켐(Durkheim)의 영향과 만하임(Mannheim)의 지식사회학적 전통 그리고 토마스 쿤 이후 과학지식사회학에서 정식화한 사회구성주의에 대한 논의를 소개하면서 사회구성주의와 상대주의의 연관성에 대해서 논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상대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구성주의의 입장에 대해 제기되는 강력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정치적 정적주의(Political Quietism)의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과연 논쟁에 있어서 상대주의적 사회구성주의가 정치․윤리적 입장을 취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볼 것이다. 또한 외부세계에 대한 인식과정에서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의 역할이 사회구성주의에서 전혀 고려되지 않으며 오로지 사회적 요인들만으로 현상을 설명함으로써 실재론과 동떨어진 관념론의 한 형태라는 비판에 대해서 사회구성주의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그리고 외부세계에 대한 정보를 구성하는 방식으로서 자기준거성의 원칙을 제시하여 사회구성주의의 사회성과 구성성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다.